Skip to main content
It looks like you're using Internet Explorer 11 or older. This website works best with modern browsers such as the latest versions of Chrome, Firefox, Safari, and Edge. If you continue with this browser, you may see unexpected results.

인하대학교 정석학술정보관: 자료이용

정석학술정보관은 인하대학교의 중앙도서관으로 학습, 교육 연구 활동을 지원한다. 단행본, 연속간행물 등의 인쇄자료 및 전자저널, WebDB, EBook 등의 전자자원을 제공한다.

자료이용

자료열람

홈페이지 소장자료검색을 통하여 분류기호 및 소장위치를 확인한 후 해당 주제자료실에서 자료를 열람 할 수 있습니다. 소장자료는 자연과학(2층), 인문과학(3층), 사회과학(4층) 등 크게 세 범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각 주제정보실에는 단행본, 잡지, 학위논문, 참고도서 등 다양한 형태의 자료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정기간행물과 참고도서 등 일부 소장자료는 주제정보실내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운영시간

위치 학기중 방학중
월~금 일/공휴일 월~금 일/공휴일
6층 필요시 필요시 폐실 필요시 필요시 폐실
5층 09~18 폐실 폐실 09~16 폐실 폐실
2~4층 09~21 09~17 폐실 09~16 09~13 폐실
★ 대출/반납은 마감 10분전까지 입니다.
1층 09~21 09~17 폐실 09~16 09~13 폐실
지하 1층 00~24 00~24 00~24 00~24 00~24 폐실
★ 제1,2열람실은 24시간 운영(제3열람실: 06시 ~ 24시), 시험기간에는 1~3열람실 모두 24시간 운영
지하2층 폐실 (폐가제 운영)
  • 5층 : 멀티미디어센터, 멀티미디어센터 내 그룹스터디룸
  • 2층 ~ 4층 : 주제정보실, 주제정보실 내 그룹스터디룸
  • 1층 : 정석라운지, 정석라운지 내 그룹스터디룸
  • 지하2층 : 보존서고

휴관일

  • 법정공휴일
  • 개교기념일
  • 기타 정석학술정보 관장이 긴요하다고 인정하는 날

자료대출

정보관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자료를 검색한 후, 2-4층의 주제정보실에서 원하는 자료를 직접 찾아 대출 데스크에서 본인의 ID카드(학생증, 사원증)을 제시하고 자료를 대출할 수 있습니다.

대출연장

대출한 도서에 대해서 대출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 대출연장 시 연장일로부터 본인의 대출기한만큼 반납예정일이 연장됩니다.
  • 대출일로부터 최대 연장 가능 기간까지 횟수에 제한없이 연장이 가능합니다.
  • 홈페이지에서 대출연장을 할 수 있는 마감시간은 대출도서의 반납예정일 24:00 입니다. (연체도서, 타 이용자에 의한 대출예약 도서 제외)

대출연장은 다음의 조건을 충족할 경우에 홈페이지( My Library >> 대출/예약/신청도서 관리 )에서 할 수 있습니다. 

  • 연체도서 혹은 미납 벌금이 없는 경우
  • 타 이용자에 의해서 도서 대출예약이 안 된 경우

대출책 수
/ 기간

신분 단행본 딸림자료 연장기간
교원, 인하대병원 교원 40책 90일 40개 90일 30일
시간강사, 계약제 강의교수, 연구원 30책 90일 30개 90일 30일
대학원생, 직원, 조교
인하대병원 교원 외 구성원
인하공전 교직원
30책 30일 30개 30일 10일
학부생 15책 15일 15개 15일 7일
임시대출자
(졸업생, 인천시민, 공공기관/단체)
3책 15일 3개 15일 7일

임시대출자
(2019.7 이전 신청자)

5책 15일 5개 15일 7일

자료반납

대출한 자료의 반납은 아래의 장소에서 가능합니다.

  • 자료를 대출한 주제정보실
  • 2호관(북) 2층 로비 무인반납기 (딸림자료, 연체도서 제외)
  • 정석학술정보관 지하 1층 무인반납기 (딸림자료, 연체도서 제외)

연체료/제재

  • 대출기한이 지났을 때는 소정의 연체료(100원/1일)를 부과합니다. 반납기한이 지난 자료에 대한 반납요청은 총 5번 사용자에게 email로 공지됩니다.
  • 고의로 자료를 훼손, 절취하였을 때는 변상하여야 합니다.
  • 자퇴, 휴학(일반입대)원을 제출할 때는 반드시 도서완납 후 제출하여야 하며 미반납자는 반납이 완료될 때까지 자퇴·휴학원 접수가 보류됩니다.
  • 대출도서를 반납하지 않고 퇴학, 제적, 졸업하였을 경우는 반납이 완료될 때까지 일체의 증명서 발급이 중지됩니다.
  • 대출도서 연체자에 대하여, 연체일 5일이 경과되는 시점부터 반납일까지 일반열람실 발권이 중지됩니다.

분실도서

대출한 도서를 분실하였을 경우는 이를 동일한 도서의 새책으로 변상하여야 하며, 만약 동일한 도서로 변상할 수 없을 경우에는 해당 주제정보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자료예약

이용하고자 하는 도서가 모두 대출 중인 경우 예약이 가능하며, 소장자료 검색 후자료신청·예약 버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예약은 자료신청(보존서고 도서), 희망도서신청, 우선정리신청을 포함하여 신분별 대출 책 수로 제한됩니다.

  • 교원 등 : 40책
  • 시간강사, 대학원생 등 : 30책
  • 학부생 : 15책
  • 임시대출자 : 5책

단, 예약서가 대기일을 포함하여 3일안에 대출하지 않으면 예약이 취소됩니다.
다음의 경우에는 예약이 되지 않습니다.

  • 예약을 하고자 하는 사용자가 대출연체가되어 있을 경우
  • 예약하는 도서의 복본 중 대출가능 도서가 한권이라도 서가에 꽂혀 있을 경우
  • 비도서자료, 대출불가자료

보존서고도서
열람신청

폐가제로 운영되는 보존서고에 있는 책을 이용하고자 할 경우, 홈페이지에서 신청 하면, 해당 도서를 대출 및 열람할 수 있습니다. 보존서고는 토요일에 운영되지 않으므로, 금요일 16시 30분(방학중: 15시 30분)이후 신청 도서는 월요일 10시 이후에 열람 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 -> 자료검색 -> 소장자료 -> 해당자료 상세화면에서 자료신청·예약 버튼을 선택

서비스 신청시
유의사항

보존서고 도서 열람신청은 자료예약, 희망도서신청, 우선정리신청을 포함하여 신분별 대출책수로 제한됩니다.

  • 교원 등 : 40책
  • 시간강사, 대학원생 등 : 30책
  • 학부생 : 15책
  • 임시대출자 : 5책

예약서가 대기일을 포함하여 3일안에 픽업하지 않으면 열람신청이 취소됩니다.

 

소재불명 자료
신고

검색한 자료를 서가에서 찾을 수 없는 경우 해당 도서를 확인하여 찾아 주는 서비스입니다.

처리결과는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 My Library >> 소재불명 자료 신고 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신고 없이 2~4층 주제정보실 안내데스크에  문의하셔도 즉석에서 도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 >> 자료검색 >> 소장자료 >> 해당자료 상세화면에서 소재불명 신고 버튼을 선택

처리 중 도서
예약

  • 새로 구입하거나 기증받은 도서가 도서관으로 입수가 되면 먼저, 자료 관리를 위한 처리가 진행 됩니다.
  • 홈페이지 검색을 통해 찾은 도서가 ‘처리 중‘일 경우에도 예약이 가능 합니다.
  • 처리 중인 도서의 정리가 완료되면 예약순서에 따라 예약도서 도착메시지 또는 E-Mail을 개인정보에 등록된 주소로 통보해 드립니다.
  • 통보된 메시지를 받고 3일 이내에 도서관 대출안내데스크에 방문하면 도서를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1. 도서관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
  2. 소장자료 검색을 통해 도서의 소장정보 확인
  3. 도서상태가 '처리 중(수서정리 서비스)'인 도서에 한하여 신청
  4. 소장 정보의 하단에 있는 자료 신청/예약 버튼을 클릭하여 처리 중 도서 예약신청

자료 신청 시
유의사항

  • 소장자료 검색 시 처리 중(수서정리 서비스) 인 자료인지 확인 후 신청
  • 대출 가능 통보(이메일, SMS) 후 대기 기간 : 3일
  • 도서의 상태가 정리중 인 경우에는 예약 버튼이 생성되지 않으니 메일(asilikeet@inha.ac.kr)로 신청해주세요. 신청시 도서명, ISBN, 학번, 연락처 등을 반드시 기입해 주세요. 

상호대차

상호대차 서비스는 우리 정석학술정보관에 소장되어 있지 않은 자료를 국내 타 대학 도서관에 의뢰하여 대출 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KERIS 웹사이트에서 직접 검색 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 My Library - 상호대차/문헌복사 신청 및 조회에서 신청.

서비스 신청 시
유의사항

  • 자료제공범위 : 단행본, 1인 3책
  • 대출기한 : 도착 확인일로 부터 반납예정일 까지 15일 * 연장은 1회에 한하며 반납예정일 3일 이전에만 가능
  • 제공방법 : 택배
  • 요금 : 5,000원 = 왕복 택배요금(편도 2,500원)
  • 연체료 : 반납예정일로부터 500원/일
  • 기타 문의사항은 상호대차서비스 담당자(Tel:032-860-9025, E-mail:jek81@inha.ac.kr)에게 문의

문헌복사

문헌복사서비스(DDS)는 우리 정석학술정보관에 소장되어 있지 않은 자료를 국내 외 대학 도서관/기관에 복사 의뢰하여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신청방법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 My Library - 상호대차/문헌복사 신청 및 조회에서 신청.

이용요금

기관 배송방법 기본요금 복사비 배송기간
KERIS 보통우편 1,000원 40 ~ 70원 / p. 4 ~ 5일
특급우편 3,000원 40 ~ 70원 / p. 2 ~ 3일
전자전송 100원 / p. 1 ~ 2일
팩스 200원 / p. 1 ~ 2일
NII 국제우편 35 ~ 40엔 / p. + 우편료 7 ~ 14일
NDSL 보통우편 / 특급우편 / 전자전송 / 팩스 1 ~ 10p. : 1,500원 1 ~ 7일
11p. ~ : 2,000원
BLDSC 국제우편 14달러 / 건 (환율에 따라 변동 있음) 7 ~ 14일
MEDLIS 팩스 / 특급배송 600원 200원 / p. 1일

서비스 신청 시
유의사항

  • 소장자료 검색을 통하여 본교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여부 확인 후 신청
  • 1990년 이후의 학술지 논문은 E-Resources의 e-journal로 구독하고 있는지 확인 후 신청
  • 국내학회지 논문인 경우 E-Resources의 국내학회지 검색을 통하여 원문제공 유무 확인 후 신청
  • 국내 석/박사학위 논문은 발행 대학도서관 홈페이지 또는 국회도서관에서 원문제공유무 확인 후 신청
  • 기타 문의사항은 상호대차서비스 담당자(Tel:032-860-9025, E-mail:jek81@inha.ac.kr)에게 문의

타대학 열람
신청

타대학 열람신청은 이용자가 필요한 자료가 타대학에서 소장 중일 경우, 웹상에서 해당 대학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열람증을 발금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신청방법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 My Library - 타대학 열람신청 에서 신청.

서비스 신청 시
유의사항

신청하고자 하는 자료가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지 확인 후 신청 ("소장자료검색"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