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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하대학교 정석학술정보관 by N2: 자료이용

자료이용 제목

자료이용

자료이용 내용

자료열람

홈페이지 소장자료검색을 통하여 분류기호 및 소장위치를 확인한 후 해당 주제자료실에서 자료를 열람 할 수 있습니다. 소장자료는 자연과학(2층), 인문과학(3층), 사회과학(4층) 등 크게 세 범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각 주제정보실에는 단행본, 잡지, 학위논문, 참고도서 등 다양한 형태의 자료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정기간행물과 참고도서 등 일부 소장자료는 주제정보실내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운영시간

위치 학기중 방학중
월~금 일/공휴일 월~금 일/공휴일
6층 필요시 필요시 폐실 필요시 필요시 폐실
5층 09~18 폐실 폐실 09~17 폐실 폐실
2~4층 09~21 09~17 폐실 09~17 09~13 폐실
★ 대출/반납은 마감 10분전까지 입니다.
1층 09~21 09~17 폐실 09~17 09~13 폐실
지하 1층 00~24 00~24 00~24 00~24 00~24 폐실
★ 제1,2열람실은 24시간 운영(제3열람실: 06시 ~ 24시), 시험기간에는 1~3열람실 모두 24시간 운영
지하2층 폐실 (폐가제 운영)
  • 5층 : 멀티미디어센터, 멀티미디어센터 내 그룹스터디룸
  • 2층 ~ 4층 : 주제정보실, 주제정보실 내 그룹스터디룸
  • 1층 : 정석라운지, 정석라운지 내 그룹스터디룸
  • 지하2층 : 보존서고

휴관일

  • 법정공휴일
  • 개교기념일
  • 기타 정석학술정보 관장이 긴요하다고 인정하는 날

자료대출

정보관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자료를 검색한 후, 2-4층의 주제정보실에서 원하는 자료를 직접 찾아 대출 데스크에서 본인의 ID카드(학생증, 사원증)을 제시하고 자료를 대출할 수 있습니다.

대출연장

대출한 도서에 대해서 대출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 대출연장 시 연장일로부터 본인의 대출기한만큼 반납예정일이 연장됩니다.
  • 대출일로부터 최대 연장 가능 기간까지 횟수에 제한없이 연장이 가능합니다.
  • 홈페이지에서 대출연장을 할 수 있는 마감시간은 대출도서의 반납예정일 24:00 입니다. (연체도서, 타 이용자에 의한 대출예약 도서 제외)

대출연장은 다음의 조건을 충족할 경우에 홈페이지( My Library >> 대출/예약/신청도서 관리 )에서 할 수 있습니다. 

  • 연체도서 혹은 미납 벌금이 없는 경우
  • 타 이용자에 의해서 도서 대출예약이 안 된 경우

대출책 수
/ 기간

신분 단행본 딸림자료 연장기간
교원, 인하대병원 교원 40책 90일 40개 90일 30일
시간강사, 계약제 강의교수, 연구원 30책 90일 30개 90일 30일
대학원생, 직원, 조교
인하대병원 교원 외 구성원
인하공전 교직원
30책 30일 30개 30일 10일
학부생 15책 15일 15개 15일 7일
임시대출자
(졸업생, 인천시민, 공공기관/단체)
3책 15일 3개 15일 7일

임시대출자
(2019.7 이전 신청자)

5책 15일 5개 15일 7일

자료반납

대출한 자료의 반납은 아래의 장소에서 가능합니다.

  • 자료를 대출한 주제정보실
  • 2호관(북) 2층 로비 무인반납기 (딸림자료, 연체도서 제외)
  • 정석학술정보관 지하 1층 무인반납기 (딸림자료, 연체도서 제외)

연체료/제재

  • 대출기한이 지났을 때는 소정의 연체료(100원/1일)를 부과합니다. 반납기한이 지난 자료에 대한 반납요청은 총 5번 사용자에게 email로 공지됩니다.
  • 고의로 자료를 훼손, 절취하였을 때는 변상하여야 합니다.
  • 자퇴, 휴학(일반입대)원을 제출할 때는 반드시 도서완납 후 제출하여야 하며 미반납자는 반납이 완료될 때까지 자퇴·휴학원 접수가 보류됩니다.
  • 대출도서를 반납하지 않고 퇴학, 제적, 졸업하였을 경우는 반납이 완료될 때까지 일체의 증명서 발급이 중지됩니다.
  • 대출도서 연체자에 대하여, 연체일 5일이 경과되는 시점부터 반납일까지 일반열람실 발권이 중지됩니다.

분실도서

대출한 도서를 분실하였을 경우는 이를 동일한 도서의 새책으로 변상하여야 하며, 만약 동일한 도서로 변상할 수 없을 경우에는 해당 주제정보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자료예약

이용하고자 하는 도서가 모두 대출 중인 경우 예약이 가능하며, 소장자료 검색 후자료신청·예약 버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예약은 자료신청(보존서고 도서), 희망도서신청, 우선정리신청을 포함하여 신분별 대출 책 수로 제한됩니다.

  • 교원 등 : 40책
  • 시간강사, 대학원생 등 : 30책
  • 학부생 : 15책
  • 임시대출자 : 5책

단, 예약서가 대기일을 포함하여 3일안에 대출하지 않으면 예약이 취소됩니다.
다음의 경우에는 예약이 되지 않습니다.

  • 예약을 하고자 하는 사용자가 대출연체가되어 있을 경우
  • 예약하는 도서의 복본 중 대출가능 도서가 한권이라도 서가에 꽂혀 있을 경우
  • 비도서자료, 대출불가자료

보존서고도서
열람신청

폐가제로 운영되는 보존서고에 있는 책을 이용하고자 할 경우, 홈페이지에서 신청 하면, 해당 도서를 대출 및 열람할 수 있습니다. 보존서고는 토요일에 운영되지 않으므로, 금요일 16시 30분(방학중: 15시 30분)이후 신청 도서는 월요일 10시 이후에 열람 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 -> 자료검색 -> 소장자료 -> 해당자료 상세화면에서 자료신청·예약 버튼을 선택

서비스 신청시
유의사항

보존서고 도서 열람신청은 자료예약, 희망도서신청, 우선정리신청을 포함하여 신분별 대출책수로 제한됩니다.

  • 교원 등 : 40책
  • 시간강사, 대학원생 등 : 30책
  • 학부생 : 15책
  • 임시대출자 : 5책

예약서가 대기일을 포함하여 3일안에 픽업하지 않으면 열람신청이 취소됩니다.

 

소재불명 자료
신고

검색한 자료를 서가에서 찾을 수 없는 경우 해당 도서를 확인하여 찾아 주는 서비스입니다.

처리결과는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 My Library >> 소재불명 자료 신고 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신고 없이 2~4층 주제정보실 안내데스크에  문의하셔도 즉석에서 도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 >> 자료검색 >> 소장자료 >> 해당자료 상세화면에서 소재불명 신고 버튼을 선택

처리 중 도서
예약

  • 새로 구입하거나 기증받은 도서가 도서관으로 입수가 되면 먼저, 자료 관리를 위한 처리가 진행 됩니다.
  • 홈페이지 검색을 통해 찾은 도서가 ‘처리 중‘일 경우에도 예약이 가능 합니다.
  • 처리 중인 도서의 정리가 완료되면 예약순서에 따라 예약도서 도착메시지 또는 E-Mail을 개인정보에 등록된 주소로 통보해 드립니다.
  • 통보된 메시지를 받고 3일 이내에 도서관 대출안내데스크에 방문하면 도서를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1. 도서관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
  2. 소장자료 검색을 통해 도서의 소장정보 확인
  3. 도서상태가 '처리 중(수서정리 서비스)'인 도서에 한하여 신청
  4. 소장 정보의 하단에 있는 자료 신청/예약 버튼을 클릭하여 처리 중 도서 예약신청

자료 신청 시
유의사항

  • 소장자료 검색 시 처리 중(수서정리 서비스) 인 자료인지 확인 후 신청
  • 대출 가능 통보(이메일, SMS) 후 대기 기간 : 3일
  • 도서의 상태가 정리중 인 경우에는 예약 버튼이 생성되지 않으니 메일(asilikeet@inha.ac.kr)로 신청해주세요. 신청시 도서명, ISBN, 학번, 연락처 등을 반드시 기입해 주세요. 

상호대차

상호대차 서비스는 우리 정석학술정보관에 소장되어 있지 않은 자료를 국내 타 대학 도서관에 의뢰하여 대출 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KERIS 웹사이트에서 직접 검색 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 My Library - 상호대차/문헌복사 신청 및 조회에서 신청.

서비스 신청 시
유의사항

  • 자료제공범위 : 단행본, 1인 3책
  • 대출기한 : 도착 확인일로 부터 반납예정일 까지 15일 * 연장은 1회에 한하며 반납예정일 3일 이전에만 가능
  • 제공방법 : 택배
  • 요금 : 5,000원 = 왕복 택배요금(편도 2,500원)
  • 연체료 : 반납예정일로부터 500원/일
  • 기타 문의사항은 상호대차서비스 담당자(Tel:032-860-9025, E-mail:jek81@inha.ac.kr)에게 문의

문헌복사

문헌복사서비스(DDS)는 우리 정석학술정보관에 소장되어 있지 않은 자료를 국내 외 대학 도서관/기관에 복사 의뢰하여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신청방법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 My Library - 상호대차/문헌복사 신청 및 조회에서 신청.

이용요금

기관 배송방법 기본요금 복사비 배송기간
KERIS 보통우편 1,000원 40 ~ 70원 / p. 4 ~ 5일
특급우편 3,000원 40 ~ 70원 / p. 2 ~ 3일
전자전송 100원 / p. 1 ~ 2일
팩스 200원 / p. 1 ~ 2일
NII 국제우편 35 ~ 40엔 / p. + 우편료 7 ~ 14일
NDSL 보통우편 / 특급우편 / 전자전송 / 팩스 1 ~ 10p. : 1,500원 1 ~ 7일
11p. ~ : 2,000원
BLDSC 국제우편 14달러 / 건 (환율에 따라 변동 있음) 7 ~ 14일
MEDLIS 팩스 / 특급배송 600원 200원 / p. 1일

서비스 신청 시
유의사항

  • 소장자료 검색을 통하여 본교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여부 확인 후 신청
  • 1990년 이후의 학술지 논문은 E-Resources의 e-journal로 구독하고 있는지 확인 후 신청
  • 국내학회지 논문인 경우 E-Resources의 국내학회지 검색을 통하여 원문제공 유무 확인 후 신청
  • 국내 석/박사학위 논문은 발행 대학도서관 홈페이지 또는 국회도서관에서 원문제공유무 확인 후 신청
  • 기타 문의사항은 상호대차서비스 담당자(Tel:032-860-9025, E-mail:jek81@inha.ac.kr)에게 문의

타대학 열람
신청

타대학 열람신청은 이용자가 필요한 자료가 타대학에서 소장 중일 경우, 웹상에서 해당 대학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열람증을 발금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신청방법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 My Library - 타대학 열람신청 에서 신청.

서비스 신청 시
유의사항

신청하고자 하는 자료가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지 확인 후 신청 ("소장자료검색" 이용)